본문 바로가기

한국/생활정보

아동수당(0~71개월) 사전 신청하기(2018.6.20~9.30)

아동수당 신청 하셨어요??
아들곰돌이는 만 6세라서 아동수당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데 둘째가 지난 달에 태어나서 아동수당을 신청했답니다.^^

만 6세는 왜 제외가 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같은 7세라도 생일이 늦은 아이는 아동수당을 받고 빠른 아이는 아동수당을 받지 못하는 것이 부모로서 좀 섭섭해요.ㅠㅠ


둘째가 신생아라 동사무소까지 가기 힘들어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려고 했는데 부모 모두의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곰돌남편은 공인인증서가 있는데 꼬북아내의 공인인증서가 없어서 동사무소에 가서 신청했답니다.


동사무소에서 아동수당을 신청할 때 쓰는 신청서에 부모 두명 모두의 자필서명을 해야 한다기에 신청서를 미리 써서 가져가려고 곰돌남편에게 동사무소에서 아동수당신청서를 받아달라고 부탁했어요.^^(신청하고 나니 아동수당신청서와 안내문이 우편으로 왔어요.)

이름을 정자로 쓴 자필서명을 하거나 지장이나 인감도장을 찍을 수 있는데 인간도장 사용시에는 인감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해요. 
인감증명서 제출이 번거로워서 이름을 정자로 쓴 자필서명을 했어요.^^


아동수당은 2인 이상 전체 가구기준 소득, 재산 하위 90%가 받을 수 있어요. 
4인 가구기준 월 1,436만원이하면 아동수당 신청 가능해요. 일반인들 대부분 신청 가능할 것 같아요.^^;;; 
제 생각에 월 천만원이상 벌면 월 10만원 들어오는 아동수당 안받아도 배부를 듯해요. 하지만 국민모두 받는 것이 아니라서 신청하는 사람도 신청서와 자격을 검토하는 공무원도 번거롭고 일이 많을 것 같아요. 

동사무소 직원이 소득,재산 조사을 위해서 나중에 추가로 필요한 서류를 요청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전,월세 거주자 중 확정일자나 전세권 설정이 안된 경우에도 임대차계약서 제출이 필요할 수도 있다고 해요. 

아직 아동수당 신청하지 않으신 분은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나 복지로 앱 또는 동사무소 방문해서 신청하시길 바래요. 
아동수당은 9월부터 지급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