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거주증,은행,번역기

[네덜란드 거주증] 유학생 와이프와 자녀 레지던트퍼밋Resident permit 받기

<2014년 11월 21일 작성된 글입니다.>

곰돌남편이 석사 공부로 네덜란드 오기 전에 서울에서 학교와 이메일을 주고 받을 당시꼬북아내와 아기곰돌이의 거주증(Resident permit)은 네덜란드에 와서 진행하면 된다고 긍정적으로 이야기를 했어요.

그래서 곰돌남편이 네덜란드 올 때 꼬북아내와 아기곰돌이도 같이 왔어요.

네덜란드는 무비자 국가라 한국인이 90일 동안 비자없이 머무를 수 있거든요.

하지만 그 이상 머무를 때 레지던트퍼밋이 필요해요.

네덜란드 도착해서 곰돌남편이 학교측에 와이프와 아들의 레지던트퍼밋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문의 하니 곰돌남편의 레지던트퍼밋을 받고 난 뒤 진행할 수 있다고 해서 곰돌남편의 레지던트퍼밋이 나오길 기다렸어요.

시간이 흘러 곰돌남편의 레지던트퍼밋이 나왔고 학교에 메일로 문의를 했더니 와이프와 아들은 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학교에서 진행해 줄 수 없고 IND에 직접 신청하라는 답변이 왔어요.

그래서 곰돌남편은 커다란 멘붕과 함께 IND에 학생신분의 레지던트퍼밋을 받았고 와이프와 아들의 레지던트퍼밋을 받고 싶다 와이프와 아들이 지금 네덜란드에 있고, 서류도 다 준비되어있으니 약속 잡고 싶다고 메일을 보냈어요.

IND에는 약속을 잡지 않고 출입이 안되거든요.^^;;;

IND에서 메일이 오기를, 레지던트퍼밋을 받기 위한 모든 조건이 만족되었으니 이곳으로 전화해보라며 전화번호를 알려줬어요.

곰돌남편이 전화번호 받고 멘붕이 또 임했어요.^^;;;

한국에서도 전화로 일처리하는 사람은 꼬북아내였고 곰돌남편은 핸드폰114 전화하는 것 조차 어려워하는 성격이거든요.

IND에서 알려준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니 학교에서 인비테이션 레터(invitation letter)를 받아야 한다고....ㅠㅠ

다시 학교로 메일을 보내서 IND에서 인비테이션 레터를 요구한다고 하니 와이프와 아들은 학생이 아니라 해줄 수 없다는 메일이 왔어요.

곰돌남편은 또 다시 멘붕을 안고 IND에서 인비테이션 레터를 요구해서 학교에 메일을 보냈더니 학생이 아니라 해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는데 다른 방법이 없느냐고 학교에서 보낸 답변을 첨부해서 보냈어요.

몇일 뒤 IND에서 전화가 와서 인비테이션 레터가 유일한 방법이라고 한 동료의 말은 잘못된 거였다고 말하면서 약속을 잡아줬어요.


드디어 약속한 날, 약속한 시간에 맞춰 Zwolle 에 있는 IND에 갔어요.

IND에 들어가서 직원에게 와이프와 아들의 레지던트퍼밋 때문에 왔고 약속이 잡혀있다고 이야기 하니 번호표를 주며 대기실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줬어요.

기다리다 번호가 떠서 데스크에 가서 여권을 보고 조회해보더니 인비테이션 레터(invitation letter)가 없다고 해서 곰돌남편이 인비테이션 레터는 없는데 10시 40분에 예약이 되어있다고 했더니 번호표가 잘못되었으니 나가서 다시 받아오라고....^^;;

다시 번호표 받아와서 기다렸어요.

번호표가 떴는데 이전 데스크가 아닌 안쪽 방의 5번 창구로 가게 되었어요.

쉽게 비유하자면 데스크(나중에 레지던트퍼밋 찾으러 갔더니 구조가 바껴서 데스크는 없더라구요.^^;;)는 은행의 예금창구처럼 생겼고, 안쪽 방은 은행의 대출이나 기업상담을 위한 의자가 있는 창구처럼 생겼어요.ㅎㅎ

곰돌남편과 꼬북아내의 속은 긴장되었지만 웃으면서 인사를 하고 의자에 앉았어요.

꼬북아내와 아기곰돌이의 여권과 공증받고 아포스티유 받은 꼬북아내의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증명서와 아기곰돌이의 기본증명서를 제출했어요.

또 인컴(income) 으로 영문잔액증명서를 제출했어요.

그리고 여러장의 신청서를 꼬북아내것, 아기곰돌이것 각각 미리 영문으로 작성해왔구요.

IND 직원이 인컴으로 받은 영문잔액증명서의 발급 날짜가 오래되었다며 이걸로 안될것 같다고...ㅠㅠ

꼬북아내와 곰돌남편이 IND에 간 날짜가 11월 17일이었는데 영문잔액증명서를 받은 날짜가 7월 29일이었거든요.

3개월이 넘어버렸죠.ㅠㅠ

곰돌남편이 IND에서 인비테이션 레터(invitation letter)를 요구해서 학교에 문의했는데 거절당하고 다시 IND에 연락을 해서 약속을 잡느라 시간이 많이 지나갔고, 영문잔액증명서를 다시 발급받으려면 한국은행 특성상 내가 한국에 가야 발급 받을 수 있다 고 부드럽고, 불쌍하게 이야기 했어요.

IND직원이 더치 계좌가 있지 않느냐고 물어서 곰돌남편이 더치계좌가 있는데 한국 은행에 돈이 있기 때문에 송금하려면 하루 송금 한도가 3700유로라 어렵다고 부드럽게 이야기 했어요.

그랬더니 IND직원이 물어보고 오겠다고 해서 가서 우리의 상황을 잘 설명하고 그냥 진행하는 걸로 결정이 되었어요.

하지만 진행되는 도중에 혹시 다른 인컴을 제출하라는 편지가 갈 수도 있는데 그런 편지가 없으면 그냥 진행이 되는 거라고 놀라지 말라고 했어요.

부디 문제 없이 진행되길 하나님께 기도하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아요.
그래도 무사히 거주증이 진행되고 있다는 임시 스티커를 여권에 받을 수 있어서 너무 기뻤어요.ㅎㅎ

아직 거주증이 나온게 아니지만 임시스티커를 받은 일만으로도 곰돌남편과 꼬북아내에겐 잔치분위기 였어요.ㅎㅎ

레지던트퍼밋 발급 비용은
학생와이프 : 228유로 , 학생의 자녀 : 53유로였어요.

꼬북아내는 사진찍고 지문도 찍었고, 아기곰돌이는 사진만 찍었어요.

TBC 검사(흉부엑스레이)는 다른 곳에서 해야 하고 꼬북아내는 물론 아기곰돌이도 해야한다고 그러더라구요.



IND 방문 Tip

1. IND 에 메일을 보내서 약속을 잡고 가기

2. 되도록 오전 중에 가기 
Zwolle 에 있는 IND 는 거의 다 친철하지만 오전에 한가해서 그런지 오후보다 더 친절해요.

3. 샹냥하고 부드럽게 말하기 
- 예전에 곰돌남편이 한국에서 흐로닝언 대학교와 서류 주고 받을 때 영문잔액증명서때문에 화가 나서 강하게 메일로 항의했다가 더 강하게 나오는 상대 때문에 그 뒤의 관계가 껄끄러웠던 적이 있어요. 저희 경험으로는 상냥하고 불쌍하게 이야기 하면 더 호의적으로 도와주려고 하고, 강하게 이야기 하면 더 강해지는 네덜란드 사람들 같아요. 한국과는 반대~ㅋㅋ

4. 신청서 미리 작성해서 가기 - 한 사람당 하나씩 작성

5. 준비물 : 여권, 신청서, 영문잔액증명서(인컴에 관한 서류 3개월이내의 것),
아포스티유받은 증명서(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증명서)

6. 레지던트퍼밋 발급비용 준비하기 - 상황에 따라 금액이 다를 수 있어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과 댓글은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