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보건소,약국,병원

[네덜란드 약국+잡화점1] Etos(에이토스) in Groningen 1

<2014년 10월 8일 작성된 글입니다.>

흐로닝언에 있는 Etos 중에 꼬북아내는 흐로닝언 중심에 있는 곳에 다녀왔어요.
Etos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약국이예요.
하지만 한국의 약국과는 다른 분위기예요.
잡화점인데 약 까지 파는 느낌이랄까요.ㅎㅎ



Etos 입구 모습이예요.


파란색은 성인 해열진통제구요.
아랫칸에 베이비, 킨더, 주니어 해열진통제예요.
베이비, 킨더용은 좌약이예요.
꼬북아내는 좌약을 사용해본적이 없는데 약간 난감해요.ㅠㅠ
하지만 아기곰돌이가 열나고 아프면 할 수 있겠죠??
킨더용은 알약도 있고 주니어용도 알약이예요.
그리고 소아과에서 쓰는 브라운귀체온계도 Etos 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곰돌남편이 10년전에 게보린, 펜잘 먹고 두드러기가 얼굴과 온 몸에 나서 붓고 너무 고생했거든요.
약국가서 물어보니 이소프로필안티피린 IPA(isopropylantipyrine) 알레르기 인것 같다고 타이레놀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이니 해열제 먹을 일 있으면 타이레놀을 먹으라고 하셨어요. 그리고 친절하게 주민등록증에 "이소프로필안티피린알러지" 라고 써주셨어요.
혹시 약물 알러지 있는 분은 신분증에 써 두시면 나중에 의식 잃었을 때 다른 사람이 확인하기 쉬울것 같아요.

그 뒤엔 종합감기약 먹을 때도 꼭 성분 확인하고 먹는 습관이 생겼어요.
지금은 이소프로필안티피린 IPA(isopropylantipyrine) 의 부작용 놀란이 있어 펜잘은 펜잘Q로 이름바꾸고 성분도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으로 바꾸었어요. 
하지만 이소프로필안티피린 IPA(isopropylantipyrine)을 넣은 게보린에이를 지금도 시중에 판매하고 있어요.
아마 올해말(2014년)에 식약청과 약물역학위해관리학회가 환자-대조군 연구를 진행한 결과가 나오는 것에 따라 제지가 가능해질지 아님 계속 시중에 유통될지도 모르구요.^^;;

하여튼 타이레놀과 같은 성분의 진통제가 네덜란드에 있다는 것 만으로 너무 기뻐요.
하지만 집에서 살펴보던 중 두~ 둥!!
"성분이 Paracetamol 인데? 이거 뭐지??"
라고 꼬북아내는 의문이 들어서 인터넷 백과사전을 찾아봤죠.ㅎㅎ

국제일반명(INN)으로 Paracetamol 파라세타몰, 미국체택명(USAN)으로 Acetaminophen 아세트아미노펜 이라고 나오더라구요.
즉 한국에 있는 타이레놀이랑 네덜란드의 ETOS Paracetamol 이 같은 성분이예요.
50정 들어있는 Etos Paracetamol (한알 500mg) 이 0.99유로예요.
한국에서 10정 들어있는 타이레놀이 2000원대였던 것 같은데 한국보다 훨씬 싸죠??
타이레놀 드시는 분은 한국에서 공수하시지 마시고 Etos Paracetamol 사 드시면 경제적일 것 같아요.


코 막혔을 때 쓰는 노우즈스프레이예요.
Otrivin 도 있고 Etos에서 나온 것도 있어요.
성인용부터 아이들이 쓰는 것도 있어요.


만2-6살까지 쓸 수 있는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예요.
코가 막혔을 때 쓰는 거구요.
하루에 1~3번 사용할 수 있고 한번씩 뿌리라고 써있어요. 

하지만 노우즈스프레이는 조심해서 써야해요. 
성분이 Xylometazoline HCI 0.5mg/ml 인데 키실로메타졸린 염산염(Xylometazoline HCI)으로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콧 속에 부어있는 혈관을 진정시켜 코 막힘을 해소 시켜주는 약물이예요.
용법에 나와있는 횟수를 꼭 지켜야하고 일주일 이상 지속해서 사용하면 약물의존성 비염이 될수 있어요. 
왜냐하면 교감신경을 계속 흥분시키면 몸에서 부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을 많이 만들게 되요. 
그렇게 되면 노우즈스프레이를 뿌려도 여전히 막혀 있는 코를 경험하게 될거예요.


아기곰돌이는 태어나서 부터 식염수를 써왔어요.
그래서 그런지 식염수로 충분한데 굳이 약을 쓸 필요는 없을 것 같아 너무 심할때 쓰기로 했어요.

한국에서 가져온 식염수예요.(코 세척용으로 식염수를 선택할 때 염산플리헥사메칠렌비구아니드(PHMB)라는 방부제 성분이 없는 것으로 사용해야한대요. 이 성분이 폐조직에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해요. 꼬북아내도 아기곰돌이한테 아이콘액 많이 썼는데 너무 미안하네요. 사진의 식염수는 보존제가 있어요. 아들~ 지못미ㅠㅠ)

아기곰돌이가 아기였을 땐 매일 식염수를 하니까 큰 통을 사서 일주일 쓰고 나머지 버렸거든요.
두돌이 지나니까 감기때만 해주면 되니 큰 통 보다 소포장된 식염수가 더 위생적이더라구요.ㅎㅎ
한국에서 아기 감기약 지으면 주는 약통을 모아뒀다가 식염수를 넣어 콧속에 넣어주는 용도로 쓰고 있어요.

꼬북아내가 하는 방법을 잠깐 설명해드릴게요.^^
아기일때는 식염수를 한 두방울 콧속에 떨어뜨려주면 숨을 잘 쉴 수 있어요.
좀 큰 아이는 고개를 숙이게 하고 코 안쪽 벽을 향해 쏜다는 느낌으로 약병을 살살 눌러주면 누르는 힘으로 식염수가 콧속에 들어갔다 다시 나와요.
이때 아이가 숨을 내쉬어야 식염수가 기도로 잘못 넘어가지 않아요.
아이가 이렇게 하기에 많이 힘들어할거예요.

그래서 꼬북아내는 아기곰돌이가 좋아하는 한가지를 상으로 걸고 식염수하길 설득해요.
"식염수 하면 폴리 하나 보게 해줄게" 이렇게요.ㅎㅎ
식염수하는 괴로움보다 얻는 즐거움이 더 크면 하게 되있어요.
아기였을 때부터 코로 숨쉬며 잘 자서 코가 막히면 잠을 잘 못자기 때문에 자다가 힘들면 자기가 하자고 하기도 해요.
꼬북아내가 아기곰돌이한테 식염수 해주는 방법이 코 세척하는 방법이예요.
먼지 많은 곳에서 일하셨거나 감기로 코가 막혔다면 한번 해보세요.
바로 효과가 없는 듯하지만 신기하게 코가 뚫려요.ㅎㅎ
곰돌남편이 콧속에 혹 제거 수술한 다음에 의사쌤이 하라고 했던 방법이니 믿어보세요.ㅎㅎ
그나저나 Etos에서 식염수를 찾게 되면 다시 알려드릴게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ㅎㅎ
아이 비타민D도 있어요.
특히 우중충 햇빛을 못보는 나라에선 꼭 먹여야 하는 거 아시죠??


Etos 기저귀도 있고, Naty기저귀, 팸퍼스기저귀도 있어요.
팸퍼스 Baby-Dry, Active Fit, Easy up 이 있었어요. 
가격은 팸퍼스 Baby-Dry, Easy up 한팩 당 9.99유로이고, Active Fit 대용량 한팩 당18.99유로인데 가끔 세일 할 때 있어요.ㅎㅎ
Etos 기저귀는 한 팩당 7.49유로예요. 


유아용품도 많아요.
물티슈, 목욕용품, 로션부터 빨대컵, 숟가락까지... 모든 유아용품이 다 있는 것 같아요.


아벤트 젖병도 있고 분유도 있어요.


이유식, 유아 주스도 있구요.


칫솔, 치약, 치실, 구강청결제도 구입할 수 있어요.


데오드란트, 화장품도 구입할 수 있어요.

다른 상비약에 대해 첨부해요. 이미지는 Etos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어요.


멀미약 (Etos Reisziektetabletten, PRIMATOUR)



Etos Hooikoortstabletten 꽃가루알레르기
Prevalin neusspray extra sterk 비강스프레이 (꽃가루알레르기)



설사약 (Imodium)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과 공감이 많으면 새로운 글을 쓸 힘이 불끈불끈 솟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