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Tip

[비염예방] 감기나 비염으로 코가 막혔을 때 유용한 훈증법

<2016년 1월 4일 작성된 글입니다.>

꼬북아내와 곰돌남편은 아들곰돌이의 코에 대해 신경을 많이 써요.

코가 건강해서 숨을 잘 쉬어야 밤에 푹자서 성장호르몬도 잘 나오고, 뇌에 충분한 산소공급이 되어서 집중력을 높여 주기도하고,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면 목이 붓게되고, 목이 부으면 열이 나게 되는 등등 여러가지 이유때문이예요.ㅎㅎ

아들곰돌이는 갓난아기때부터 식염수로 코를 세척해줘서 밤에는 늘 잘잤기 때문에 코가 막히면 자다 일어나서 식염수를 해달라고 하기도 한답니다.

코가 막혔을 때 숨 쉬기 편하게 하는 방법은 식염수나 피지오머로 세척하는 방법 외에 훈증법이 있어요.

말이 거창하게 "훈증법" 이지만 뜨거운 물의 수증기를 들이마시는 방법이예요. 


그릇에 뜨거운 물을 담아 그 위로 올라오는 수증기를 코로 들이마시는 방법이예요.

뜨거운 물을 엎지르면 화상을 입게 되니 특히 조심해야 해요!!!

아들곰돌이는 뜨거운 물이니 조심해야 한다고 미리 이야기해 주면 조심하는 편이라 넓은 그릇에 뜨거운 물을 담았는데, 물컵에 뜨거운 물을 담아서 어른이 컵을 들고 아이에게 따뜻한 수증기를 들이마시게 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아들곰돌이가 훈증법을 할 때 곰돌남편도 옆에서 똑같이 해줘서 5분타이머가 울릴 때까지 잘 참고 있어요.

아이가 뜨거운 김을 싫어할 수도 있는데 아빠나 엄마가 옆에서 같이 해주면 아이가 따라 하기 쉬울 것 같아요.ㅎㅎ  


곰돌남편 찬조출연이예요.ㅎㅎ

어른이 감기가 걸려서 코가 막혔을 때는 곰돌남편처럼 수건을 쓰고 하면 효과가 더 좋아요.

아들곰돌이한테는 허브가 괜찮을지 몰라서 사용하지 않았는데 성인이 할 때는 페퍼민트나 타임 같은 허브티를 우린 물로 하면 더 좋은 것 같아요.^^

페퍼민트는 코를 뻥 뚫리게 하고, 타임은 목에 좋다고 해요.

추운데 감기 조심하세요.~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과 공감이 많으면 새로운 글을 쓸 힘이 불끈불끈 솟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