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유치원,초등학교

[네덜란드 유치원1] Peuterschool (만2세~4세미만) 보내는 방법

아들곰돌이가 작년(2015년) 9월부터 유치원에 다니고 있어요.


꼬북아내가 네덜란드 흐로닝언에서 아이를 로컬 유치원에 보낸 경험이 네덜란드에 있는 모든 유치원에 적용되는 것은 아닐거라 생각해요.

다른 지역은 유치원 보내는 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길 바래요.^^



처음에 유치원 등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집근처 "SKSG" 마크가 붙은 곳에 방문해서 아들을 보내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봤어요.

다행히 방문한 시간이 아이들이 없는 시간(11:30~12:30)이라 선생님이 SKSG사무실(Kids First) 전화번호 알려주며 그 자리에서 전화해서 물어보도록 도와줬어요.


지금 생각하면 선생님의 중요한 시간을 빼앗었던 것 같아 미안하고 너무 고마웠어요.

왜냐하면 아들곰돌이가 오후타임(12:30~15:30) 에 유치원에 가는데 일찍 가면 선생님들이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을 열어주지 않고 기다리라고 하거든요.^^;;;

그 시간이 선생님의 점심시간인 것 같아요.ㅎㅎ


전화 통화한 SKSG 사무실(Kids First) 직원이 유치원에서 서류 받아서 쓰고 유치원으로 제출해 달라고 그러더라구요.

흐로닝언에서 유치원에 보내시려면 "Kids First" 라는 곳에 먼저 문의하는 것이 순서인 것 같아요.

유치원에 대한 금액이나 문의는 곰돌남편이 "Kids First" 직원과 이메일로 주고 받았거든요.



네덜란드 정부에서 유치원 금액을 지원을 받아 보내는 것은 만 2세~4세미만 아이들을 일주일에 두 번(3시간) 보낼 수 있어요.

만약 맞벌이 부부이면 종일반으로 유치원에 보낼 수도 있어요. 하지만 종일반으로 보내게 되면 유치원비가 많이 차이가 나는 것 같아요.(맞벌이 부부면 정부의 지원이 있음)


지원서류에 보내고 싶은 요일과 오전(8:30~11:30)이나 오후(12:30~15:30) 중에 지정할 수 있는데 요일 지정을 하지 않으면 아이를 빨리 유치원에 보낼 수 있다고 했어요.

요일지정을 하지 않으면 오후반이 될 확률이 높은 것 같지만 꼬북아내는 요일과 시간이 상관 없어서 날짜 지정을 하지 않았어요.


그렇게 서류를 보낸지 2주 정도 지나서 9월 14일부터 월요일, 화요일 오후에 아이를 보낼 수 있다는 편지가 왔어요.


9월 14일 월요일 오후에 유치원에 가서 편지 보여주고 이름 확인 하고 아들곰돌이를 맡기고 떨리는 마음으로 집으로 왔어요. 처음 아들곰돌이를 유치원에 보내고 곰돌남편과 꼬북아내가 집에서 얼마나 안절부절 못했던지...

그날, 아무 것도 못하고 시간만 떼우다 데리러 갔더니 집에 안간다고 계속 자전거타며 노는 아들곰돌이를 보고 신기하기도 하고 기특하기도 했어요.^^ 


네덜란드에서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BSN 번호(시청 등록을 하면 발급이 됨)와 정부에서 소득에 따라 차등해서 유치원비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했어요. 네덜란드에 직업이 있으신 분은 소득증명서를 제출하면 되지만, 꼬북아내네는 곰돌남편의 유학으로 온 거라 영문잔액증명서를 제출했어요.


비용이나 유치원 위치 등의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과 공감이 많으면 새로운 글을 쓸 힘이 불끈불끈 솟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