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교통수단

[네덜란드 교통카드] OV-chipkaart(OV칩카드)충전하기

<2015년 1월 9일 작성된 글입니다.>

서울에서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할 때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건 당연하죠.^^

네덜란드에도 교통카드로 OV-chipkaart 를 사용한답니다.

서울과 조금 다른 점은 버스, 트렘뿐만 아니라 기차도 사용이 가능해요.


기차역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노란 기계예요.^^

영어로 선택해서 볼 수 있어요.ㅎㅎ



버스에 교통카드 인식 시키는 곳 처럼 되어있는 곳에 충전하고자 하는 OV-chipkaart 를 찍으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와요.

제일 윗쪽에 카드의 잔액을 확인 할 수 있어요.

기차를 타기 위해서는 최소 20유로 이상 충전되어 있어야 하고, 버스나 트렘을 타기 위해서는 4유로가 남아있어야 해요.

꼬북아내의 OV-chipkaart에 20유로보다 적은 금액이 있으니 충전해야 해요. 


"Charging Current" 를 콕 눌러주세요.

곰돌남편 손 찬조출연~ㅎㅎ


"Top up credit with" 를 누르면 충전할 금액이 떠요.

4유로, 10유로, 20유로, 50유로, 100유로 중에 선택해요.


충전금액을 결제할 카드 종류를 선택합니다. 

Maestro 와 V PAY는 수수료가 붙지 않고 충전금액만 결제가 되지만 Visa 와 Mastercard 는 충전금액에 0.5유로의 수수료가 붙어서 결제되요.



결제할 은행카드나 신용카드를 카드 투입구에 꽂고 숫자키 위에 있는 창에서 시키는 데로 기다리다 PIN code를 입력하라고 뜨면 카드비밀번호를 입력해요.


이런 메세지가 나오면 OV-chipkaart 를 처음 찍었던 곳에 다시 인식시켜주면 끝이예요.ㅎㅎ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공감과 댓글은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