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생활정보

[네덜란드] 흐로닝언시 도서관(Bibliotheek) 등록하는 방법

도서관에 가입을 해야하는데 해야하는데 생각만 하고 계속 미루다 얼마 전에 지인따라 흐로닝언시내에 있는 도서관에 갔다가 너무 좋아서 그 다음날 바로 가입을 했어요.^^

꼬북아내의 꿈은 아들곰돌이와 도서관에 다니는 거라 ‘한국가면 아들이랑 도서관 놀러 다녀야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네덜란드에서 일찍 실현가능한 일이었네요.ㅎㅎ



흐로닝언에 도서관이 여러 곳이 있어요. 하지만 어린이 도서관만 생각해보면 흐로닝언대학교 아카데미빌딩 근처에 있는 이 곳이 젤 큰 것 같아요.^^

구글지도에서 “Bibliotheek” 라고 검색해보시면 도서관을 찾을 수 있어요.




도서관마다 이용시간은 다른데 흐로닝언시내에 있는 도서관의 이용시간이예요.

일요일에도 이용 가능한데 5월~8월에는 문을 닫는다고 해요.



도서관 안에서 책을 볼 때는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책을 빌리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해요.^^

18세미만 아이들은 회원가입이 무료지만 18세 이상이면 연회비가 있고 24세이상 성인이면 연회비와 함께 책 한권 빌릴때마다 많게는 1.50유로 적게는 0.20유로를 내야해요.

연체시에 연체료도 물론 있구요.^^


어린이의 도서관이용에 관해서만 알려드릴게요.

18세 미만의 아이들은 도서관 연회비와 대여료가 무료이고, 최대 10권까지 빌릴 수 있어요. DVD나 게임CD까지 포함한 갯수예요. 그리고 대여기간은 책은 3주, DVD나 게임CD는 1주 라고해요.

대여기간 연장도 가능한데 도서관홈페이지나 도서관에 직접 방문해서 연장신청을 하면 3주보다 더 연장할 수 있어요.


도서관 로비에서 도서관회원가입을 할 수 있고, 아이의 레지던트퍼밋(거주증)카드가 필요해요.

처음 신청서를 작성하면 회원번호가 적힌 종이카드를 그 자리에서 받아서 바로 대출이 가능했어요.

나중에 플라스틱카드가 가입신청서에 적었던 주소로 우편으로 갈거라고 하더라구요. 

종이카드는 도서관직원에게 반납과 대출을 해야하고 플라스틱카드로는 도서관안에 있는 대출기계를 이용해서 대출과 반납을 할 수 있다고 해요.


도서관카드로 흐로닝언에 있는 다른 도서관도 이용이 가능한데 반납은 빌린 도서관에서만 가능하다고 했어요.


도서관직원이 친절하게 설명해주고 어린이실까지 안내를 해주더라구요.ㅎㅎㅎ

어린이실 위치는 알고 있었는데 처음에 꼬북아내가 도서관직원에게 아들 책을 빌리고 싶은데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지 물어볼 때 어리버리 잘 모른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어서 “처음왔다" 라고 이야기 한 것이 떠올라 어린이실 위치는 안다고 차마 말하지 못하고 따라갔죠.^^;;;


"영화배우처럼 머리 묶은 도서관직원 아저씨 번거롭게 해서 미안해요. 사실 처음 방문한 것이 아니라 두번째였어요.^^;;;"



어린이실은 도서관 지하에 있어요.^^



아이들 영화CD 와 오디오북도 있었고 신기하게 게임CD도 있더라구요.ㅎㅎ



많지 않았지만 영어동화책도 있었어요.

그리고 아이들이 그림 그릴 수 있는 곳과 게임도 할 수 있고 적은 수였지만 장난감도 있어서 아이와 함께 놀기 좋은 것 같아요.^^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과 공감이 많으면 새로운 글을 쓸 힘이 불끈불끈 솟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