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으로 출국하기 전에 시청에 네덜란드를 떠나는 사실을 알려야 한답니다. 왜냐하면 돈과 관련된 직접적인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죠.ㅎㅎ
예전에 BSN(사회보장번호) 를 받는 방법을 알려드렸죠?? BSN을 받음으로 네덜란드에서 해택을 받는 것도 있지만 또 세금도 청구받게 되죠.^^;;
네덜란드에서 공과금(가스+전기, 물) 외에 시청에 내는 세금의 종류는 하수도처리세(흐로닝언의 경우 : Hef), 쓰레기세, 학교육성회비(Vergoeding ouderbijdrage schoolfonds(VOS)-자녀가 학교에 다니고 있을시 납부) 등을 일년에 한번 내죠. 하지만 금액이 꽤 커서 분할 납부 할 수 있는 것은 분할신청 해두시면 편하답니다.
흐로닝언시청에서 쓰레기세 분할(은행자동이체) 신청하실 분은 아래를 클릭하세요.(DigiD 가 필요)
DigiD 가 궁금하신 분은 클릭하세요.
시청마다 예약 없이 방문 할 수 있는 요일과 시간이 정해져있어요. 시청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예약없이 방문할 수 있는 날, 아들곰돌이를 학교에 보내고 곰돌남편과 꼬북아내가 흐로닝언시청에 방문했답니다.
흐로닝언시청에 있는 번호표 발급기에서 번호를 뽑아야 해요.
영어와 네덜란드어 중에 영어를 선택했고 예약과 비예약 중에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왔어요.^^
“Change of address / Immigration” 을 클릭합니다.
시청의 번호표발급기의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를 클릭해보세요.
“Moving abroad / emigration” 을 클릭합니다.
남아있는 세금을 지불해야 할 시 지불방법을 선택합니다. 현금이나 카드로 결제할 수 있어요.
결제방법을 선택을 하면 번호표가 나온답니다.
흐로닝언시청에 커피나 차를 무료로 마실 수 있어요.^^
꼬북아내와 곰돌남편도 커피를 마시며 순서가 되길 기다렸어요.^^
순서가 되면 창구로 가서 네덜란드에서 한국으로 귀국한다고 말하고 시청직원이 준 서류를 작성했어요.
신분증이 필요하니 거주증과 여권을 챙겨가시면 좋아요. 그리고 한국주소(우편번호 포함)를 서류에 적어야 하니 알고 가면 좋을 것 같아요.^^
직원이 아들곰돌이가 왜 같이 오지 않았는지 물어서 아들곰돌이는 학교에 갔다고 말했더니 시청직원이 아들도 같이 와야할 지도 모르는데 확인해보겠다고 하며 안으로 들어갔어요.
아들이 초등학교에 다니는 것이 확인이 되었는지 아들이 같이 오지 않은 것이 괜찮다고 하며 진행해 줬어요.
꼬북아내네는 더 내야하는 세금이 없었어요.^^
한국으로 돌아 온 다음에 ING은행으로 초과 납부된 세금에 대해서 환급 받았어요.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과 공감이 많으면 새로운 글을 쓸 힘이 불끈불끈 솟아요.ㅎㅎ
트위터도 하고 있어요. @mangottik 팔로잉하시면 새로운 글 알림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