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생활정보

기업의 명예훼손 신고로 차단된 상품평 게시글 복구신청하는 방법

1월 24일에 꼬북아내가 마켓비에 대한 후기를 블로그에 올렸어요.
몇 일뒤 30일날 꼬북아내의 글이 블라인드 처리가 되어서 읽을 수 없게 된 일이 있었어요.


꼬북아내가 쓴 글이 있던 자리에 “임시조치된 글입니다” 라는 글씨와 함께 글을 볼 수 없었죠. 


무슨 일인가 싶어 다음메일을 봤더니 마켓비에서 명예훼손으로 신고를 해서 게시물이 블라인드 처리가 되었더라구요.

글을 쓰는 블로거들은 이해하실 텐데 자신의 글이 신고 당해서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블라인드처리가 되면 화가 머리끝까지 난답니다. 특히 저작권에 대해 평소에 조심하고 고민하며 글을 쓰는 블로거들에겐 더욱더 말이죠.

꼬북아내를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꼬북아내는 화를 잘 내지 않아요. 하지만 이날 너무너무 화가 나서 부들부들 떨릴지경이었어요. 그래서 화가 난 심정을 글로 왕창 풀어버릴까 생각을 잠깐 했었어요. 그렇게 하면 힘없는 사람이 손해인 것 같아 한낱 아줌마지만 갑질하는 기업에게 되갚아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알아봤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화가 나서 부들부들 떨리네요.ㅠㅠ
30일이 지난 일인데 말이죠.


우선 꼬북아내의 글에 대한 권리를 찾기로 했어요.
게시물 복원신청을 30일내로 하지 않으면 자동 삭제된다고 해요. 꼬북아내가 잘못한 것은 없으니 복원신청을 하기로 했어요.

“게시물 복원 신청 안내” 링크를 클릭합니다. 


꼬북아내는 온라인 접수를 했어요.


본인 확인은 휴대폰이나 아이핀인증으로 할 수 있어요.

꼬북아내는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받았답니다. 


본인인증을 완료하면 게시물 복원신청에 대한 글을 쓸 수 있어요.

복원신청 게시물의 URL 을 꼭 써야 한다고 해요. 게시물의 URL과 게시 차단 일자는 다음 클린센터에서 보낸 메일 안에 있어요. 그것을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다음날 다음 권리침해신고센터에서 답메일을 받았어요.
신고자로부터 해당 게시물에 대한 침해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관련 기관의 결정문이 접수 되지 않는다면 임시조치 30일 만료 후 게시글이 복원이 될거라는 메일을 받았어요.


30일의 임시조치가 있는 것은 좋은 법이라고 생각해요. 만약 명예훼손으로 정당한 사람이 고통을 받는다면 신고한 뒤 바로 블라인드 처리되어서 게시글을 다른 사람들이 보는 것을 막는 것은 피해자에게 정말정말 소중한 법이죠.
하지만 이런 좋은 법을 기업에 대한 나쁜 상품평은 지우고 좋은 상품평만 남기는 데 이용하는 기업이 정말정말 나쁜거죠.

속상하거나 실망했다는 상품평이 거의 없는 걸로 봐서 대부분의 기업들이 이렇게 하는거겠죠??

기업들이 자신의 기업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상품평을 지운다는 것을 모르는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칭찬 일색인 인터넷 상품평을 참고하며 상품 구입을 결정하겠지요??


악의적으로 비방하기 위해 쓴 글이 아닌 솔직한 상품후기를 쓴 경우의 대부분은 명예훼손의 죄에 성립되기 힘들다고 해요.
솔직하게 쓴 상품평에 대해 명예훼손으로 게시글이 블라인드처리 되었다면 게시글 복원신청을 꼭 하시길 바래요.


이렇게 기업들이 악용하는 게시글 신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겼어요.

만약 복원신청을 해서 복원이 된 글에 대해 또 신고를 하면 또 블라인드처리가 되는지 궁금해졌어요. 그래서 다음 권리침해신고센터에 질문을 남겼습니다. 

답변을 요약하면 복원신청으로 게시물이 복원되는 경우 동일 신고자로부터 재 임시조시는 불가하다는 것이예요. 즉 같은 신고자로 인해 게시글이 임시로 30일동안 블라인드처리되지 않는다는 것이예요.

인터넷에 올린 상품 후기로 인해 기업에게 명예훼손으로 신고를 당했다면 30일 내에 게시글 복원신청을 하고 신고자로 부터 법적으로 명예훼손 판결이 나지 않는 한 30일 후에 게시글이 복구된답니다. 복구된 글은 그 뒤에 그 기업이 다시 신고를 못하고 그 상품평은 인터넷에 계속 남아있게 되는 것이지요.

다음 권리침해신고센터의 답변을 받고 꼬북아내는 30일이 지나기를 기다렸답니다. 

게시글이 복구되기 전에 마켓비로부터 명예훼손 고소장이 날라 오길 기다렸어요. 명예훼손 고소장이 오면 꼬북아내는 무고죄로 맞고소를 할 생각으로 가지고 있는 증거들을 수집하고 있었어요.
다행히 시간과 돈을 허비할 법적다툼은 하지 않아도 되었답니다.ㅎㅎㅎ

명예훼손으로 신고 당한 글이 궁금하시면 클릭하세요.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과 공감이 많으면 새로운 글을 쓸 힘이 불끈불끈 솟아요.ㅎㅎ

트위터도 하고 있어요. @mangottik 팔로잉하시면 새로운 글 알림받으실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