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임신과 출산준비

[임신중기_18~24주] 정밀초음파

정밀초음파를 받았어요.^^
정밀초음파는 한달전에 예약을 했고 곰돌남편과 아들곰돌이와 함께 갔어요. 
효성병원에서 했는데 산부인과선생님이 봐주시더라구요. 

아들곰돌이가 모니터를 보고 “뼈다” 라고 하니 선생님이 웃으며 지금까지 뼈 이야기 한 아이는 네가 처음이다라고 하면서 똘똘해보인다고 칭찬하셨어요.ㅎㅎㅎ 
예전에 몸 속에 뭐가 있는지 궁금해해서 관련 동화책을 읽어주고 몸속의 뼈와 장기를 종이모형으로 만들어봤었거든요. 그랬더니 X레이사진이나 태아 초음파사진도 신기해하며 보더라구요. 



정말초음파 결과 손가락,발가락 갯수가 정상적이고 다른 것들도 주수에 맞게 잘 크고 있다고 말씀해주셔서 안심이 되었어요.^^ 

집에 와서 초음파사진에 적혀있는 수치들이 궁금해서 찾아봤어요.

EFW 태아의 몸무게
BPD 태아의 머리둘레
FL 태아의 허벅지 길이
AC 태아의 복부둘레
HL 태아의 팔길이 

라고 해요.

둘째는 작지도 크지도 않고 적당하게 자라고 있는 것 같아요. 머리둘레가 좀 작은 것 같기만 이상만 없다면 다행인 것 같아요.ㅎㅎ
꼬북아내는 키가 작아서 아들곰돌이가 2.9kg으로 태어났는데도 힘들었거든요. 
둘째도 모든 조건이 되어서 자연분만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자연분만이 쉽지 않은 것 같아요.ㅎㅎㅎ

사진: 임신출산육아 대백과(삼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