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홈스쿨링/교과목공부

[엄마표유치원14] 7세(만6세) 통글자(단어)로 한글학습하기+효과적인 한글 단어 카드 학습법(날마다 10분 따라쓰기_애플비)

한글을 가르쳐달라는 아들곰돌이에게 작년까지 한글을 가르쳐주지 않다가 아들곰돌이가 7세가 되는 올해(2018)부터 한글을 가르쳐주고 있어요.^^ 
처음에는 한글구조(가,나,다…)를 통해 한글을 가르쳐주었고 그 뒤에 단어로 학습하는 교재로 한글학습을 이어가고 있어요.



꼬북아내가 고른 "날마다 10분 따라쓰기_애플비” 시리즈예요. 
받침 없는 낱말부터 받침 있는 낱말, 의성어,의태어, 문장까지 쓰면서 학습할 수 있는 교재예요.

사물의 그림이 실제 사진으로 되어 있어서 사물과 한글을 연관해서 학습하기에 좋은 것 같아요.ㅎㅎㅎ


하루에 4쪽을 학습하는데 매일 새로운 단어를 보고 쓴다고 해서 그 단어를 외울 수 있는 것이 아니여서 한글카드를 직접 만들었어요.^^

색지에 "날마다 10분 따라쓰기” 교재에서 배운 단어를 쓰고 전단지에 붙어있는 자석을 오려서 붙였어요. 
집에 있는 색지로 만들었더니 색깔이 다른데 색지 색깔에 대한 의미는 없어요.^^;;; 


꼬북아내의 철제옷장에 한글단어카드를 붙였어요. 
매일 "날마다 10분 따라쓰기_애플비” 교재에서 새로운 단어 4개씩 쓰고 배운 단어카드를 맞추는 놀이를 했답니다. 

<단어카드 맞추기 게임의 기본적인 규칙>
1. 아이가 아는 카드를 가리키고 단어를 말함 : 맞으면 옆칸에 붙이고 틀리면 그 자리에 둠
2. 더이상 아이가 아는 카드가 없으면 엄마가 카드를 가르키며 하나씩 읽어줌
3. 엄마가 이야기한 단어를 들은 뒤 아이가 아는 카드를 가르키고 단어를 말함 : 맞으면 옆 칸에 붙이고 틀리면 그 자리에 둠
4. 2,3번을 반복하며 모든 카드를 옆 칸으로 옮길 때까지 함


점점 단어 갯수가 늘어서 아는 단어들은 정리할 필요가 있겠더라구요. 
그래서 "매일 학습"하는 단어와 "일주일에 한번" 학습하는 단어, "한달에 한번" 학습하는 단어들로 나누었어요.
나누는 기준과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이 방법은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바꾸게 되어서 단어학습에 효과적이랍니다.

아들곰돌이는 일주일에 5일 단어카드 학습을 해요.
엄마가 읽어주기 전에 아이 스스로 맞춘 단어카드는 1번이라고 하고 엄마가 읽어준 뒤에 맞춘 카드는 2번이라고 이야기 할게요.

<매일학습 카드>
빨간색 글자로 쓰인 “매일학습” 카드는 일주일에 4일(화,목,금,토요일)을 학습하는데 카드 학습방법은 위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아요.^^ 
1,2번은 모두 옆칸에 붙여서 원래 단어가 있던 칸은 모두 비웁니다.

“매일학습” 하는 4일 중에 하루는 주황색처럼 학습하는데 “매일학습”카드 중에 아는 단어를 고르는 방법이예요.^^
아이 스스로 맞춘 카드인 1번은 “일주일에 한번” 학습하는 카드로 분류를 하고 엄마가 읽어준 뒤에 맞춘 카드인 2번은 “매일학습” 카드 옆칸으로 옮겨둡니다.

<일주일에 한번 학습 카드_매일학습 카드를 한달 학습한 뒤 시작>
초록색인 "일주일에 한번” 학습카드는 일주일에 하루(수요일) 학습합니다.
아이 스스로 맞춘 카드인 1번은 “한달에 한번” 학습하는 카드로 분류하고 엄마가 읽어준 뒤에 맞춘 카드인 2번은 “매일학습” 카드 칸으로 옮깁니다.

<한달에 한번 학습 카드>
한달에 한번은 주황색 학습을 하지 않고 파란색 글자인 "한달에 한번” 칸에 있는 단어를 학습합니다.
아이 스스로 맞춘 카드인 1번은 학습단어에서 제외 시킵니다.(나중에 얼마나 많은 단어를 알고 있는지 보여주고 싶어서 따로 모아뒀어요.^^) 엄마가 읽어준 뒤에 맞춘 카드인 2번은 "일주일에 한번” 카드 칸으로 옮깁니다. 

아들곰돌이는 이 단어 카드 학습법으로 많이 늘었어요.^^
혹시 아이의 한글학습으로 고민이 많으신 분이 있다면 꼬북아내가 소개한 방법으로 해 보시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