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리Tip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위해 필요한 사이트맵과 RSS 생성하는 쉬운 방법

꼬북아내는 블로그를 2012년부터 조금씩 글을 올리다가 2014년에 남편 유학으로 네덜란드로 이사를 하면서 본격적으로 했어요. 하지만 최적화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글만 올렸습니다. 글만 좋으면 방문자가 늘거라는 막연한 생각으로요.^^;;;
방문자도 그리 늘지도 않았고 그냥저냥 자기 만족으로 나름 열심히 했어요. 
2019년은 아들의 초등학교 입학으로 바빠서 일년을 통으로 쉬었다가 심적으로 힘들어서 나에게 블로그가 빠지면 마음이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그래서 2020년부터 새로운 마음으로 열심히 하고 있어요. 그래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집에만 있는 상황이지만 우울해지지 않고 힘있게 생활하고 있어요.ㅎㅎㅎ


꼬북아내가 블로그를 하는 것을 늘 지지해주는 남편이 ‘클래스101'의 '리뷰요정 리남'의 강의를 추천해줬어요.
유료 강의지만 전폭적인 남편의 열열한 지지로 떠밀리다 시피 결제를 하고 들었답니다.
기본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부터 구글 사이트 등록과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하는 방법과 왜 해야하는지 체계적으로 배웠어요.
그 동안 잘못된 방법으로 하고 있었던 것도 있었어요. 그리고 왜 하는지 모르고 남들이 그냥 하기에 따라 했던 것도 있었어요. 

리뷰요정 리남이 알려준 사이트 등록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티스토리 블르그의 사이트맵 생성을 쉽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되게 하려면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문서를 잘 수집해 가야해요. 
내 블로그의 글을 구글이나 네이버의 검색엔진이 잘 수집할 수 있도록 구글이나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을 하고 내 블로그의 사이트맵과 RSS 를 제출해야 합니다. 

RSS 는 내 블로그의 주소 뒤에 RSS만 붙이면 완성입니다. 

하지만 사이트맵을 생성하기 위해서 외부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했어요. 컴퓨터가 잠자기 모드가 되거나 창을 나가면 처음부터 다시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어요.
꼬북아내가 사이트맵을 생성할 당시 블로그의 글이 400개정도 있었는데 3~4시간 걸렸어요.ㅠㅠ 블로그의 글의 수에 따라 시간이 달라진다고 해요.ㅠㅠ

하지만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니 너무 편해졌어요. 갈수록 발전하는 티스토리입니다.ㅎㅎㅎ


티스토리 관리창으로 들어갑니다
관리창은 자신의 블로그주소에서 /manage/ 를 붙이면 관리창으로 넘어갑니다.

티스토리 관리에서 블로그 를 클릭합니다. 


주소설정 에서 사이트맵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블로그 주소 뒤에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 로 되어있습니다.

티스토리 기본 사이트맵에는 
- 블로그 홈
- 공개 상태인 카테고리 글 목록
- 공개 상태인 일반 글
- 공개 상태인 공지 글
- 공개 상태인 페이지
- 태그 모음 페이지
- (방명록 등록 허용시) 방명록
의 페이지 주소(URL)가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사이트맵으로 구글, 네이버 사이트 등록을 쉽게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