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까지만 해도 아이스팩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냉동식품이나 냉장식품은 온라인으로 주문을 하지 않았어요.
하지만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짐으로 몸무게가 늘었어요. 그래서 남편과 제가 다이어트를 시작했답니다.
다이어트로 식단조절을 하고 있는데 점심으로 빵이나 라면을 먹는 대신 닭가슴살이나 야채를 대량으로 구입해서 먹고 있어요.
온라인으로 생산자에게 직접 주문하니 마트나 야채가게에서 조금씩 구입하는 것 보다 좀 더 저렴하고 싱싱한 채소를 먹을 수 있어서 좋아요.
하지만 함께 오는 아이스팩을 보니 너무 마음이 무거워요.ㅠㅠ 가끔 한두개 생기면 괜찮지만 냉동 닭가슴살과 야채를 주문하면 한달이면 3~6개 정도 생겨요. 집에 아이스팩을 쌓아서 보관할 수도 없고 그냥 버리자니 환경오염이 염려가 되었어요. 아이스팩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온라인 주문을 하지 않고 마트에서 사자니 요즘 야채값이 너무 올라서 마트에서 사면 예상한 생활비보다 오버해서 쓰게 되더라구요. 그로 인해 집에 아이스팩이 쌓여가고 있습니다.ㅠㅠ
어떻게 버려야하는 지 몰라 집 냉장고에 쌓여있는 아이스팩을 분리배출 하는 방법과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아이스팩은 고흡수성 폴리머와 물을 혼합해서 만드는데 고흡수성 폴리머는 미세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폐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땅에 매립하면 토양오염이 되고 배수구에 버리면 수질오염, 소각하면 유해물질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이스팩에 들어있는 미세플라스틱은 돌고돌아 결국 우리의 입으로 들어오게 되는 거죠.ㅠㅠ
아이스팩 사용을 줄이고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바꿔서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아이스팩보다 성능이 좀 떨어지겠지만 물을 사용한 아이스팩과 식물영양제 아이스팩, 얼린 생수를 사용할 수 도 있겠네요.
아이스팩을 분리배출해서 재활용하는 방법도 있어요.
몇몇 지자체에서 아이스팩 수거함을 만들어 운영하고 아이스팩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 손안의 분리배출 앱’ 을 사용하면 우리집 주변의 아이스팩 수거함의 위치를 알 수 있어요.
2020년 8월 현재 아이스팩 수거함을 운영하고 있는 지자체입니다.
서울 강동구, 서울 영등포구, 경기도 부천시, 대전 대덕구, 인천광역시 서구, 경남 창원시, 경남 진주시, 경남 진해시, 경남 양산시, 경북 포항시, 전남 목포시, 제주도 서귀포시
아이스팩을 아이스팩 수거함에 넣을 때는 반드시 상온에서 아이스팩을 녹여서 말랑해진 상태로 수거함에 넣어주세요. 딱딱한 상태로 넣어서 다른 아이스팩을 터트리거나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만약 내가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아이스팩 수거함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아이스팩은 꼭 일반쓰레기로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려야 한답니다.
아이스팩을 뜯지 않고 종량제 봉투로 버리거나 뜯어서 내용물은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고 포장지는 비닐류로 분리배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세플라스틱이라 배수구에 버리면 절대로 안됩니다.ㅠㅠ
여름이라 신선제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분이 많으셔서 아이스팩이 냉장고에 많이 쌓여 있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1년간 버려진 아이스팩이 2.1억개라고 합니다.ㅠㅠ
그 미세플라스틱을 먹고 자란 야채나 생선, 고기를 우리와 우리의 아이들이 먹고 살아야하는 일만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아이스팩 수거함이 동네에 없다면 일반쓰레기로 배출하기 보다는 당근마켓 같이 중고마켓에 아이스팩을 무료로 나눔을 하거나 주변의 아이스팩을 필요로 하는 상인들에게 나눠드리는 방법도 있을 것 같아요.
집에 아이스팩을 보관해야 하고 나눔하는 것이 많이 번거로운 일이겠지만 재활용할 수 있다면 좋은 일인 것 같습니다.
아이스팩을 재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길 바랍니다.
꼬북아내가 살 고 있는 대구는 아직 이이스팩 수거함이 없습니다. 빨리 도입이 되어서 그냥 버려지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참고로 '내 손안의 분리배출 앱’을 사용하면 아이스팩 외의 다른 재활용품이나 대형 폐기물을 배출하는 방법에 대해 편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리배출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