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리Tip

블로그,SNS에서 전자책 판매를 위한 개인사업자 등록방법과 절차

꼬북아내가 작성한 글중에 네덜란드 관련 글이 많아요. 그래서 댓글로 네덜란드 관련 질문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 분들께 전자책이나 이메일 상담을 통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였습니다. 

짝짝짝짝~~~ㅎㅎㅎ

 

세무소에 가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요즘 자택에서 온라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으셔서 사업자등록을 많이 하시는 추세인 것 같아요.ㅎㅎㅎ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면 합법적으로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따른 세금 납부에 대한 의무도 생기게 되지요.

이번 글은 홈택스에서 개인사업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음번에는 개인사업자 등록을 함으로써 생기는 세금 납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홈택스

 

 

로그인을 먼저 합니다.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 메뉴의 [신청/제출]-[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사업자등록신청(개인) 을 클릭합니다.

 

 

인적사항을 입력하면 됩니다.

앞에 빨간 * 표시가 있는 것은 꼭 써야 하는 것입니다.

상호명은 나중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한글명과 영문명을 함께 쓰려면 ‘한글명(영문명)으로 쓰시면 됩니다.

 

따로 사업장이 없이 자택에서 온라인스토어나 블로그, SNS로 수입을 얻으려는 분은 '사업장(단체) 소재지'의 '주소지 동일여부' 란에 '여' 에 클릭해주세요.

사업장이 따로 있으면 '부' 에 클릭하고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업종선택을 위해서 '업종 입력/수정'을 클릭합니다.

'전체업종 내려받기'를 클릭해서 자신의 사업과 연관된 업종코드를 찾아보셔도 됩니다.

 

 

주업종 하나와 부업종 여러 개의 업종코드를 선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서로 너무 상관없는 업종코드를 선택하시면 세무소에서 확인 전화를 받으실 수 있기때문에 정말 필요한 업종코드만 선택합니다.^^ 업종은 나중에 변경이 가능합니다.

 

업종코드 '검색' 을 클릭하세요.

 

 

업종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고 '조회하기' 를 클릭해서 관련된 업종을 선택합니다.

커서를 대면 업종코드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개업 일자를 입력합니다.

사업을 개시한 지 20일 내에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개업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면 미래의 날짜의 선택도 가능합니다.

 

 

사업자 유형을 선택합니다.

사업을 처음 시작해서 사업 시작 년도의 공급가액(부가가치세 포함)이 4,800만원 미만일 경우 간이과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과세는 공급가액의 10%를 부가가치세로 납부해야 하지만 간이과세자는 그것보다 더 적은 세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꼬북아내도 간이 과세로 선택했지만 세무소에서 통신업은 간이과세가 안되고 일반과세로 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어요. 업종에 따라 간이과세가 적용되지 않고 처음부터 일반과세로 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꼬북아내는 일반과세자로 등록되었답니다.ㅠㅠ

물건을 판매하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시는 분은 간이과세 적용이 가능합니다.

 

 

나머지는 해당되는 것만 작성하고 '저장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첨부해야 할 서류가 있다면 파일을 등록합니다.

 

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사업등록번호가 나오기는 2~3일이 걸립니다.

 

꼬북아내는 도전해 보라는 남편의 응원과 지원에 개인사업자 등록을 겁도 없이 하게 되었습니다. ㅎㅎㅎ

사업자 등록으로 인해 발생되는 모든 비용이 제발 마이너스는 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남편의 월급으로 마이너스 된 부분을 메꾸는 일 만큼은 없길 바래봅니다.

사업을 준비하시는 님들도 앞으로의 사업이 번창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