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생활정보

개인사업자 국민연금 납부와 사업초기 납부예외 신청방법

홈택스에 개인사업자를 등록 하면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생깁니다.

개인사업자는 사업소득에 대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국민연금과 의료보험료 납부의 의무도 따라 오게 됩니다.

국민연금은 사업자등록을 하면 바로 납부를 해야하지만 사업초기라 소득이 없는 분들을 위해 일정기간 유예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꼬북아내가 개인사업자를 등록한 다음달 국민연금 가입에 대한 우편이 왔어요.

소득이 있는 사람은 모두 국민연금을 내야합니다.

사업자등록은 했지만 초창기라 소득이 거의 없기 때문에 국민연금공단에 문의를 했어요.(국번없이 1355)

꼬북아내가 질문했던 내용을 공유해볼게요.

 

Q. 남편도 국민연금을 내고 있는데 부부 모두 납부하게 되면 나중에 노령연금 받을 금액이 줄어들지 않는가?

A. 개인이 납부한 금액에 대해 노령연금을 받기 때문에 부부 모두 납부해도 금액에 대해서 상관없음

 

Q. 남편이 직장에서 국민연금 납부하고 있는데 나도 내야 하는지?

A. 소득이 있는 사람은 모두 국민연금 가입 해야 함

 

Q. 개인사업자 등록은 하였으나 사업 초기라 소득이 거의 없는데 유예할 수 있는지?

A. 자필 사실확인서 작성해서 관할 세무서에 팩스로 제출하면 6개월 유예가 가능함

 

 

상담을 하고 난 뒤 사실확인서 작성법에 대한 문자를 받았어요.

거주하는 지역에 따라 관할지사가 다르기 때문에 혼란을 드릴까 염려되어서 팩스 번호는 모자이크 처리 했어요.

 

사실확인서는 자필로 작성합니다.

  1. 인적사항(성명, 주민번호, 연락처)
  2. 사유: 사업 개시 초기로 납부예외 신청합니다.
  3. 6개월 뒤에 납부 재개 처리됨을 안내 받았습니다.
  4. 작성일
  5. 서명

 

상담할 때 자필확인서를 작성해서 팩스를 보내야 한다고 해서 어디서 팩스를 보내야 할까 고민했어요.

아! 옛날사람ㅠㅠ

 

국민연금 앱으로 팩스를 보낼 수 있더라구요. 참 편리한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ㅎㅎㅎ

 

앱스토어에서 "내 곁에 국민연금" 앱을 검색해서 설치합니다.

 

 

앱을 실행하고 상단에 있는 팩스(FAX)를 클릭합니다.

 

문자로 받았던 공단 팩스 번호와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자필로 쓴 사실확인서를 사진 찍어서 첨부하고 "보내기" 를 클릭 하면 됩니다.

 

팩스를 보내고 조금 있으니 관할 세무소에서 처리가 완료되었다고 전화가 왔어요.

국민연금을 많이 내어도 좋으니 수입이 많아 졌으면 좋겠어요.ㅎㅎㅎ

사업하시는 분들 번창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