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생활정보

월세계약서(구두연장)없이 월세 연말정산 공제(현금영수증) 받는 방법

월세를 낸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 방법은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세액공제를 받는 방법이고, 나머지 하나는 현금영수증으로 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동시에 공제 받지 못하니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월세 세액 공제 대상이 된다면 월세 납부한 금액을 세액 공제로 받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해요.
 

월세 세액 공제

 
월세 세액공제 대상자는 총급여 7천만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입니다.
공제증명서류는 근로자의 등본, 임대계약증서 사본, 주택 임대자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 할 수 있는 서류(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입니다. 이 서류를 연말정산 시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하지만 남편의 회사에서는 세액공제에 대한 처리를 제대로 해주지 않아서 매번 누락이 되었어요.ㅠㅠ (연말정산 담당자에 대해서 할 말이 많지만 하지 않겠습니다. ㅠㅠ)
월세 세액 공제에 대한 서류를 회사에 제출했을 때마다 세액 공제를 받지 못했어요.
그래서 그 뒤로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한 현금영수증으로 신청하고 있어요.
 
금융인증서나 공동인증서가 있으면 홈택스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아래는 예전에 쓴 글인데 참고하세요.
예전에 홈택스에서 월세 낸 금액을 현금영수증으로 소득 공제 받는 방법을 설명 드렸어요.
월세 계약서와 월세납입 증명서(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가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월세 계약 기간이 끝나고 구두계약으로 연장해서 살고 계시는 분들이 소득 공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국세청 홈택스 (https://hometax.go.kr)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공동,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해야 신청이 가능하니 공동,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해주세요.
 
상단 메뉴에서 [상담/제보]-[현금영수증 민원신고]-[주택임차료(월세)] 를 클릭해주세요.
 

월세 현금영수증

 
우리가 하려는 것은 현금영수증 발급신청이니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 을 클릭합니다.
 

월세 연말정산

월세 계약이 되어있는 분의 이름을 써주세요.
로그인하시면 저장되어 있는 기본정보가 다 미리 입력되어 보입니다.

 

연말정산 월세

 
집주인의 인적사항을 적습니다. 임대인에 대한 정보는 월세 계약서에 있습니다.
구두로 재계약을 했다면 "계약기간" 에 처음 계약한 날짜부터 오늘 날짜까지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월세 증빙서류

 
월세계약서와 주택 임대자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 할 수 있는 서류(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를 첨부합니다.
 
<소득공제 받을 년도의 월세계약서가 있는 경우>
1.월세계약서
2.월세납부 내역서(소득공제 받는 년도)
 
<월세계약 만기일이 지나 구두연장으로 소득공제 받을 년도의 월세계약서가 없는 경우>
1.월세계약서
2.월세납부 내역서(계약만료 날짜 이후 전부)
예) 2017년 1월~2018년 12월까지 월세 계약이라면 2019년 1월부터 2021년 12월(소득공제 받을 년도)까지 월세 납부 내역서를 첨부하면 됩니다.
 
꼬북아내네는 같은 집에서 처음 계약 했던 월세 금액으로 6년째 살고 있어요.
집 근처의 전세며 월세가 엄청 올랐는데 월세를 올리지 않으시는 좋은 분을 만났거든요. 꼬북아내네 전에 사시던 분도 7년을 살았는데 월세를 한번도 올리지 않으셨다고 하더라구요. 이사를 가면 그때 월세를 조정하시는 것 같아요.
2년 계약이 지난 뒤에 임대인께 소득 공제 때문에 월세계약서를 써 달라고 부탁 드렸어요. 그래서 다시 써주셨는데 이번에도 부탁 드리기가 죄송해서 말씀을 못 드렸어요.
그래서 홈택스에 처음 월세 계약서와 2021년 월세 납부한 내역서를 첨부해서 신청했어요.
서류가 부족하면 세무소에서 다시 전화가 오거든요. 만약 서류가 부족해 안된다고 하면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어요.^^;;;
홈택스에서 신청한 다음날, 세무소에서 전화가 왔어요. 남편이 구두 계약으로 같은 월세 금액으로 계속 살고 있다고 이야기 했더니 계약서 만료된 뒤부터 지금까지 월세 납부한 내역서를 팩스로 보내주면 처리해주겠다고 했어요.
그래서 그 전의 해의 월세 낸 내역도 다 보냈고 처리가 완료되었어요.^^

 

현금영수증

 
홈택스에서 월세 낸 금액이 현금영수증 처리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상단 메뉴에서 [상담/제보]-[현금영수증 민원신고]-[민원신고 처리현황 조회] 를 클릭합니다.

 

현금영수증

 

신고일자를 선택하고 "조회하기" 를 클릭하면 접수된 민원이 처리가 완료 되었는지 진행 중인지 알 수 있습니다.
처리되는데 시간이 소요 되니 연말정산 마감일 전에 미리미리 월세 금액에 대해 현금영수증 신고하세요.^^
 
잘 준비하셔서 환급 받는 금액이 두둑하시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