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30일 작성된 글입니다.>
네덜란드로 출국하기 전에 곰돌남편 주거래은행에 유학생 등록을 하고 또 한 일이 있었어요.
외화보통예금을 인터넷으로 가입했어요.
처음에 이 계좌를 만든 이유가 스위스 단체의 장학금을 받으려고 서류쓰는 중이었는데 혹시 장학금을 받게 되면 유로로 받는데 환차손(환율변동에 따른 손해)이 생길까봐 개설했죠.
장학금 신청 기간이 아니라 장학금은 받지 못했지만 네덜란드 와서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곰돌남편 주거래 은행이 우리은행이라 우리은행 외화보통예금을 인터넷으로 가입했어요.
이것도 네덜란드에서 사용하려면 인터넷뱅킹 신청을 은행에 가서 따로 신청해야해요.
원화통장이 인터넷뱅킹 신청이 이미 되어 있더라도 외화통장에서 인터넷뱅킹을 사용하려면 은행창구에서 외화보통예금 인터넷뱅킹 신청을 따로 해야 인터넷송금을 사용할 수 있어요.^^
처음 개설할 때 자신이 쓰는 한가지 통화로 계설해야 해요.
달러면 달러, 유로면 유로로 개설해야 하고 통화 혼합 사용은 안되요.
꼬북아내는 네덜란드에서 일년동안 생활 할 돈을 가지고 있어요.
한국 통장에 있죠.
몇달 생활 할 돈만 환전해서 네덜란드로 출국했거든요.
나머지 돈은 네덜란드에서 현지 계좌를 개설한 뒤 인터넷뱅킹으로 송금해서 쓰려구요.
하. 지. 만.
우리은행 인터넷뱅킹으로 한번 외화 송금은 500만원 이하로 할 수 있어요.
보안토큰을 사용하면 한도가 높아 지지만요.
그리고 환율이 언제 오를지 언제 내릴지 알 수 없죠.^^;;
꼬북아내가 환전했을 땐 1유로가 1,388원이였거든요.
얼마전에 그것보다 더 떨어졌을 때 원화통장에서 외화통장으로 유로로 입금해뒀어요.
그랬더니 마음이 든든해요.ㅎㅎ
필요할 때 외화통장에서 인터넷뱅킹으로 네덜란드 현지 계좌로 송금시켰어요.
한번 송금할 때 네덜란드는 전신료 8,000원이랑 중계수수료 25유로가 붙어요.ㅠㅠ
은행 수수료는 왜 이렇게 아까운지...ㅠㅠ
마지막으로 저..... 우리은행에서 돈 받은거 없어요. 오해하지 마세요.ㅎㅎ
혹시 궁금한 건 댓글 달아주시면 전문적이진 않지만 제가 아는 선에서 알려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