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보건소,약국,병원

[네덜란드 보건소2] 네덜란드 예방접종표

<2015년 12월 11일 작성된 글입니다.>

네덜란드 보건소에 아들곰돌이의 영문예방접종증명서를 보낸 뒤 새로운 편지가 왔어요.


아들곰돌이가 한국에서 했던 예방접종 기록이 되어 있는 예방접종표와 추가 접종해야하는 "MenC" 와 "DKTP", "HepB" 를 전화로 예약하고 접종하라는 편지였어요. 


예방접종에 관련된 책자도 함께 왔는데 한국의 예방접종과 네덜란드 예방접종 체계가 조금 다른 것 같아요.

아들곰돌이는 한국에서 기본접종 뿐만아니라 추가접종도 다 하고 왔는데 빠진 부분이 있더라구요.

가장 큰 차이는 "소아마비"와 "B형간염"은 한국에서 만4세가 되기 전까지 3번 맞지만 네덜란드에서는 총 4번 접종하게 되어있었어요.

그래서 아들곰돌이가 한국의 예방접종 체계로는 모두 빠짐없이 접종하고 왔지만 네덜란드 기준으로 볼 때는 한번씩 빠진 것이 되어서 "DKTP"와 "HepB" 를 접종하라고 왔어요.

"DKTP" 는 한국의 "소아마비+DPT" 예방접종이고, "HepB" 는 B형간염예방접종이예요.

그리고 한국에서는 예방접종 하지 않는 "Men C" 라는 새로운 예방접종이 있더라구요.

"Men C" 는 "C형 수막구균" 이라고 해요..

아직 예방접종을 하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Centrum voor jeugd en gezin(아이와 가족을 위한 센터)" 이란 곳에서 편지가 와서 직원을 만나봤는데 "DKTP"와 "HepB", "Men C" 예방접종을 다 해야 할지 안해도 되는 것은 없는지 소아과선생님한테 물어보고 발달검사와 예방접종 날짜를 정해 편지로 보내준다고 하더라구요.

제 생각에는 "Centrum voor jeugd en gezin" 이 GGD에서 아이들의 건강을 관리하는 일을 주소에 따라 나눠서 하는 것 같아요.^^;;

시청에 주소변경을 하니 편지가 왔었거든요.

"Centrum voor jeugd en gezin(아이와 가족을 위한 센터)" 에서의 일은 다음편에 말씀드릴게요.^^



DKTP :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소아마비
- 한국의 DPT(디프테리아+백일해+파상풍)와 소아마비 예방접종

Hib : 뇌수막염

HepB : B형 간염

BMR : 이하선염(볼거리), 홍역, 풍진
- 한국의 MMR

Pneu : 폐구균

HPV :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 한국의 자궁경부암예방접종

Men C : C형 수막구균



꼬북아내에게 큰 힘이 되는 "공감(빨간하트)" 클릭 부탁드려요.^^

댓글과 공감이 많으면 새로운 글을 쓸 힘이 불끈불끈 솟아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