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교통수단

유럽, 네덜란드 여행과 유학생활에 필요한 교통카드와 NS기차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모든 방법

꼬북아내가 네덜란드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인 OV-chipkaart (OV칩카르트) 와 NS기차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을 많이 알려드렸죠??

네덜란드에서 생활하시는 분들은 자연히 알게 되는 것이지만 네덜란드에 오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이나 처음 오신 분들에겐 제 설명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그래서 교통카드 종류와 이용법, 충전하는 방법과 네덜란드의 비싼 기차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종합적으로 설명드릴게요.^^


모든 것을 전부 설명하기에는 글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연관된 내용은 꼬북아내의 예전 글을 링크를 달았어요. 그래도 글이 긴 것 같지만 전체적으로 이해하면 네덜란드 교통카드와 기차의 모든 것을 아시게 되는 거예요.ㅎㅎ


1. 네덜란드의 교통카드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의 종류


네덜란드의 기차나 버스, 트램을 이용할 때 돈을 내고 타도 되지만 교통카드인 OV-chipkaart 를 사용하면 승차한 뒤 동전으로 내는 것보다 조금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OV-chipkaart 의 종류는 두가지가 있는데 개인 OV칩카르트(Personal OV-chipkaart) 와 익명 OV칩카르트 가 있어요. 개인 OV칩카르트는 카드 뒷면에 소유자의 사진과 이름, 생년월일이 적혀있어요. 그래서 소유자 외에는 사용할 수 없는 카드예요. 반면 익명 OV칩카르트는 지인에게 대여도 가능한 교통카드예요. 

두 가지 OV-chipkaart  모두 충전식 교통카드예요. (Personal OV-chipkaart 는 정기적으로 일정금액이 자동으로 충전 되도록 NS홈페이지에서 설정할 수도 있어요.)



개인 OV칩카르트(Personal OV-chipkaart) 와 익명 OV칩카르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분실시 개인OV칩카르트는 잔액을 환불 받을 수 있지만 익명OV칩카르트는 환불 받을 수 없어요. 그리고 개인OV칩카르트만 기차 할인상품(Abonnementen)을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어요.

 

2. 네덜란드의 교통카드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의 구입 방법


익명 OV칩카르트는 역에 있는 노란색 티켓머신이나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모든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판매처가 지정되어 있어요.


익명OV칩카르트를 판매처를 알아볼 수 있는 홈페이지예요. 

집 우편번호와 Servicetype 을 "Anonieme OV-chipkaart kopen" 을 선택하고 "Zoeken" 을 클릭하면 집 근처의 판매처를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개인OV칩카르트(Personal OV-chipkaart)는 네덜란드 기차 홈페이지에서 개인OV칩카르트(Personal OV-chipkaart)만 구입할 수도 있고, 일년에 한번이나 한달에 한번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는 할인상품을 신청하면서 구입할 수도 있어요.(이 부분은 뒤에 다시 설명드릴게요.) 


한국의 충전식 교통카드를 편의점에서 3000원정도 내고 구입하는 것처럼 OV-chipkaart의 비용은 7.50유로 이예요.


3. 네덜란드의 교통카드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의 충전 방법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 는 한국의 충전식 교통카드와 비슷해요. 그래서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로 버스나 기차, 트램비를 지불하기 위해서는 우선 돈을 충전해야 합니다.


네덜란드의 교통카드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의 충전 방법은 아래 링크의 글로 대신 할게요.^^



4. 네덜란드의 교통카드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 로 버스, 트램, 기차 비용 지불하는 방법

버스의 모습이예요. 한국에서 흔히 보던 교통카드 단말기와 비슷하게 생긴 곳에 OV-chipkaart (오비칩카르트)를 접촉하면 카드에 충전되어 있던 금액이 자동 지불된답니다.

승차시와 하차시에 OV-chipkaart 단말기에 접촉하면 되는데 하차시에 꼭 단말기에 접촉해야 버스값을 더 내는 일이 없어요.


쉽게 설명드리면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흐로닝언에서 버스를 탈 때 4유로가 카드에서 지불되고, 하차시에 다시 단말기에 카드를 접촉하면 거리(정류장수)에 따라 다르지만 정상적인 금액인 1유로 전후의 금액이 다시 수정되어 지불됩니다. 만약 하차시 잊어버리고 그냥 내리게 되면 4유로가 지불됨으로 잊지 마시길 바래요.^^   




기차역에도 위와 같은 OV-chipkaart 단말기가 있어요.

출발하는 역 단말기에 OV-chipkaart를 접촉하고, 도착하는 역에서 OV-chipkaart를 접촉하면 된답니다. 기차도 버스와 마찬가지로 하차시 단말기 접촉하는 것을 잊게 되면 정상적인 금액보다 더 많이 지불됨으로 주의하시길 바래요.


대부분 환승시에는 하지 않지만 기차회사가 다른 기차로 환승할 때는 OV-chipkaart단말기에 오비칩카드를 찍어야 해요.


예를 들어, 노란색 NS기차에서 빨간색 Arriva 기차로 갈아탈 때는 NS기차 단말기에 체크아웃하고, Arriva 기차단말기에 다시 체크인을 해야 한답니다. 반대로 빨간색 Arriva 기차에서 노란색 NS기차로 환승한다면 환승역에서 Arriva 기차 단말기에 체크아웃을 하고, NS기차 단말기에 체크인하고 도착역에서 체크아웃을 해야해요.


5.개인OV칩카르트(Personal OV-chipkaart)로 기차 40% 할인받는 방법


개인OV칩카르트(Personal OV-chipkaart)에 NS기차 할인상품(abonnementen)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NS기차 할인상품은 매월 또는 매년 일정 금액을 지불하고, 기차값의 40%를 할인 받거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요. 네덜란드 현지 은행계좌가 있어야 결제가 가능해요.


http://www.ns.nl/producten/abonnementen


NS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할인상품(abonnementen)을 보실 수 있어요. 

단, 할인상품(abonnementen)은 1년동안 사용한다는 전제로 저렴하게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중도에 해지하면 불이익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가입하시길 바래요.




할인상품(abonnementen)은 매년 자동 연장되기 때문에 일년 뒤에 다시 사용하지 않거나 한국으로 출국하실 때 꼭 해지의사를 밝히고 해지하셔야 불이익이 없어요.



6. 익명OV칩카드로 네덜란드 기차 동반자 40% 할인받는 방법


곰돌남편이 가입한 "Dal Voordeel" 이라는 NS기차 할인상품은 동반자 3명까지 40%로 할인 받을 수 있어요. 

동반자 3명까지 40% 할인 받을 수 있는 상품은 "Dal Voordeel" 외에 

"Altijd Voordeel Maand" "Altijd Voordeel Jaar" "Dal Vrij Jaar" "Weekend Vrij Jaar" "Altijd Vrij Maand" "Altijd Vrij Jaar" "Traject Vrij Jaar" "Traject Vrij Maand" "OV Vrij Jaar" 등이 있어요.


동반자 할인상품에 가입된 개인OV칩카르트(Personal OV-chipkaart) 소지자와 같이 기차를 타는 것만으로는 할인 받을 수는 없어요. 기차역에 있는 NS티켓머신에서 익명OV칩카드에 40%할인을 적용시켜야 동반자도 할인 받을 수 있어요.



7. 만 4세~만 11세 아이들이 무료로 기차를 타는 방법


만4세부터 기차값을 지불하고 타야해요. 만4세~만11세 아이들은 2.50유로로 왕복티켓을 구입할 수 있지만 그 가격조차 내지 않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Kids Vrij" 라는 것인데 NS기차 홈페이지에서 가입하고 개인OV칩카드를 만들어야 이용이 가능해요.


어린이 개인OV칩카드도 흔히 알고 있는 Personal OV-chipkaart 과 사용방법이 동일해서 금액을 충전할 수도 있고, 버스나 트램을 탈 때 사용할 수 있어요. 아이들의 버스비나 트램비가 지역마다 다르지만 버스나 트램비를 내야하는 지역에서는 금액의 34%를 할인 받을 수 있어요.


대신 지불방식이 iDEAL 이라서 네덜란드 은행계좌가 있어야 신청가능해요. 


그리고 "Kids Vrij" 는 주말이든 피크시간이든 공휴일이든 상관없이 어느때나 기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18세 이상의 동반자와 같이 기차를 이용할 때 가능한 상품이예요. 만4세~만11세 아이들이 혼자 기차를 이용할 일은 없으니 신경쓰지 않아도 되겠죠??ㅎㅎ



8. Dagkaart(다흐까르트) 로 하루 동안 기차를 자유롭게 이용하기


꼬북아내가 "기차하루이용권 정보" 라는 카테고리에 다흐까르트 할인가로 구입할 수 있을 때마다 알려드리는데 처음 보시는 분들은 다흐까르트가 뭔지 궁금하실거예요.


Dagkaart(다흐까르트) 는 NS기차 서비스센터나 티켓머신에서 정상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어요.


하지만 HEMA나 Etos, kruidvat, Albert Heijn 등에서 할인가격으로 판매할 때가 간혹 있어요.


다흐까르트는 보통 노란 기차표처럼 생겼는데, 그 표로 OV칩카르트 체크인, 체크아웃 하는 것과 동일하게 출발역에서 OV-chipkaart 단말기에 체크인하고 도착역에서 체크아웃하며 사용하면 되는데 하룻동안 무제한으로 기차를 이용할 수 있어요. "하루" 는 24시간이 아니라 달력기준으로 하루예요. 예를 들어 5월 2일날 다흐까르트를 사용하면 2일 자정 전까지 사용할 수 있어요. 


단, HEMA에서 판매하는 다흐까르트는 사용방법이 좀 달라요. 




할인된 가격의 Dagkaart(다흐까르트) 를 보면 대부분 시간제한이 있어요. "오전 9시 이후시간 부터 사용가능" 이나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6시 30분이전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오후 6시 30분이후 시간과 토요일, 일요일은 하루종일 사용이 가능" 이라는 단서가 붙어있는 경우가 많아요. 가능한 시간 안에 체크인만 하면되고 체크아웃 시간은 신경쓰실 필요 없어요.


9. NS기차와 묶인 여행상품으로 네덜란드 기차 저렴하게 이용하기


결제 방식이 iDEAL 이기때문에 네덜란드 현지 은행계좌가 있어야 구입 할 수 있고 기차표를 A4용지에 프린트를 해서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어요. 하지만 기차+호텔이나 기차+동물원, 기차+박물관 입장료 등이 묶여서 저렴하게 여행을 다닐 수 있어요. 



10. 그룹티켓으로 지인들과 저렴하게 기차여행 하기


그룹티켓 역시 NS홈페이지에서만 판매하며 iDEAL(네덜란드 현지 은행계좌에서 자동인출)로만 지불할 수 있어요. 그리고 pdf 기차표를 A4용지에 프린트를 해서 사용해야해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은 오전 9시 이후부터 가능하고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하루종일 가능해요.

모든 공휴일이 가능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래요.

그룹티켓의 가격은 최소 4명부터 최대 10명까지예요.

4명이면 일인당 13.75유로, 5명은 일인당 11.50유로.... 10명이면 일인당 7유로로 기차를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신청시 출발역과 도착역을 지정해야 하는데 출발역은 달라도 되지만 도착역은 같아야해요.


11. 네덜란드에서 국제기차 예매하는 방법


iDEAL 뿐만 아니라 카드로도 지불 가능해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길 바래요.^^



12. 네덜란드 스키폴공항에서 OV칩카드 잔액 환불 받는 방법과 기차와 GVB(암스테르담) 무제한이용티켓


네덜란드 기차와 교통카드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쉽게 설명한다고 노력했는데 어떠셨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의문이 가는 것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