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덜란드/이주준비

네덜란드 유학, 주재원 해외이사 시 가져가면 유용한 물품(주방용품, 한식재료편)

2014년에 남편이 네덜란드로 유학이 결정되고 난 뒤 해외이사를 알아봤어요.
업체에 견적을 의뢰했더니 네덜란드로 이사하는 물량이 거의 없고,더군다나 암스테르담이 아닌 흐로닝언으로 이사 문량이 거의 없어서 기본가격도 높고 네덜란드에 짐이 도착한 뒤 육로 이동에 대한 인건비가 추가 될 수도 있다고 했어요. 그리고, 짐이 별로 없기 때문에 EMS로 보내는 편이 더 경제적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견적 의뢰 했을 때 이삿짐 전체를 5~6큐빅 정도 예상했거든요.
1큐빅이 가로*세로*높이=1m*1m*1m의 크기예요.
 
해외이사 업체에서 와서 포장해서 보내는 것만 생각하다 직접 박스 포장해서 EMS로 보내려니 눈앞이 막막했어요.
하지만... 기본 3큐빅에 250만원이고, 네덜란드 도착해서 인건비가 또 붙는다는 이야기에 힘을 내서 EMS로 보내기로 마음을 굳혔어요.ㅎㅎ
 
꼬북아내가 한국에서 준비할 때 네덜란드로 해외이사 할 때 무엇을 가져가야 유용한지에 관한 자료가 부족하더라구요.(2014년 당시)
그래서 다른 분들은 좀더 쉽 게 준비해오셨으면 해서 주관적인 자료지만 참고하시라고 글을 올려요.ㅎㅎ
 
어떤 집을 렌트 하는 것에 따라 많이 달라져요.
꼬북아내가 처음 이사한 집은 풀퍼니쉬드라서 냄비, 후라이팬, 그릇, 포크며 숟가락, 컵, 도마, 칼 등등 모두 있어서 주방용품이 더 필요하지 않았어요.
만약 풀퍼니쉬드가 아닌 경우에는 주방용품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접시나 컵 같은 경우 흐로닝언에 있는 중고가게인 Mamamini 에서 1유로정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어요.
 

[네덜란드 중고가게] Mamamini in groningen

네덜란드 흐로닝언에 "Mamamini" 라는 중고물품을 파는 가게가 있어요. 한국에 있는 "아름다운 가게"와 비슷해요. 물품을 기증받아 싼값에 판매를 하고, 그 수익금은 이웃을 돕는데 사용해요. Mamamin

holland.tistory.com

 
네덜란드에서 구하기 힘든 주방용품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스텐숟가락, 젓가락은 구하기 힘들어요. 나무 젓가락은 동방행에서 구입할 수 있어요.
 
오목한 밥그릇도 동방행이나 HEMA같은 상점에서 일본이나 중국 식기 같은 모양의 그릇을 구입할 수 있어요.
굳이 가져오시고 싶으시다면 무게가 가벼운 스텐밥그릇, 국그릇이 좋을 것 같아요.
 
 

[네덜란드 한식재료3] Amazing Oriental in Groningen-동방행

네덜란드 흐로닝언에서 한식재료를 구입할 수 있는 "Amazing Oriental" 이라는 가게를 소개해드릴게요.^^ 꼬북아내는 한자음을 그대로 읽은 동방행이라고 이야기해요.ㅎㅎ Amazing Oriental (www.amazingorien

holland.tistory.com

[네덜란드 잡화점1] HEMA in Groningen 1 (옷, 생활용품, 사무용품, 레스토랑)

 

[네덜란드 잡화점1] HEMA in Groningen 1 (옷, 생활용품, 사무용품, 레스토랑)

네덜란드 흐로닝언에서 제일 큰 잡화점인 HEMA 라는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속옷부터 시작해서 방수 비옷까지 살수 있고, 주방용품, 자전거 부속품, 학용품, 장난감까지 구입할 수 있으며, 레스토

holland.tistory.com

 
전기밥솥은 동방행에서 구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쓰는 쿠쿠같은 전기압력밥솥 같은 건 아니예요.
꼭 전기압력밥솥이 있어야 하는 분은 가져오세요.
한국은 60Hz 220V이고 네덜란드는 50Hz 220V또는 230V예요. 전압과 콘센트 모양이 비슷해서 변압기 없이 소형전기제품들은 거의 다 작동되는 편이예요. 다만 대형전자제품은 고장이 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한국에서 사용하던 드라이기를 가져갔는데 잘 사용했고 고장이 나지 않았어요. 그리고 네덜란드에서 산 청소기를 한국으로 귀국할 때 가져왔는데 지금까지 작동이 잘 되고 있어요. 
 
혹시 압력밥솥에 밥 하시는 분은 압력밥솥이 있으면 가져오시고 네덜란드 오셔서 인터넷으로 검색하면 독일 휘슬러 압력밥솥을 한국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으니 오셔서 구입 하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전 냄비밥을 항상 해먹었어요.^^ 지금도 냄비밥을 합니다. ㅎㅎㅎ
 

실패하지 않는 냄비(가마솥) 밥 하는 법과 누룽지 만드는 방법

꼬북아내는 곰돌남편의 유학으로 2014년에 네덜란드 간 뒤로 매일 냄비밥을 했어요. 2017년에 대구로 이사오고 난 뒤에도 전기압력밥솥을 사지 않고 가스불로 압력밥솥이나 냄비를 사용해서 밥을

holland.tistory.com

네덜란드 마트에서 위생장갑을 본적이 없었어요. 김치를 담으시거나 필요한 분은 무게가 많이 나가는 물건이 아니기 때문에 가져오시면 유용해요. 
프락시스 같은 철물점 상점에서 비닐장갑을 본적은 있지만 식품용으로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공사할 때 사용하는 비닐장갑인 것 같았어요.
 

[네덜란드 자전거부품,집수리,정원관리용품1] Praxis in Gronigen

PRAXIS(프락시스)라는 상점을 소개해 드릴게요.^^ PRAXIS (www.praxis.nl) 꼬북아내가 있는 흐로닝언에는 두 곳이 있어요. 지도에 (M)이라는 곳은 메가스토어, (T)라고 표시된 곳은 정원과 메가스토어라고

holland.tistory.com

 
김치 만들어 드실 분은 좀 큰 스텐대야 있으면 편할 것 같아요.
꼬북아내는 스텐볼 2개만 가져왔더니 김치 한포기 이상 하긴 힘들어요.^^;;;
 
위생팩은 네덜란드에서 조금 작은 크기지만 샌드위치팩이라고 구할 수 있어요.
지퍼팩도 있구요.
지퍼팩은 1L, 3L짜리도 구입할 수 있어요.
큰 크기의 위생팩이 필요하신 분은 가져오세요.
 
한국에서 파는 고무장갑 같은 건 구하기 힘들어서 고무장갑도 넉넉하게 챙겨오세요.
네덜란드에는 청소할 때 쓰는 고무장갑을 팔긴 해요.
 
꼬북아내는 채칼을 챙겨왔어요.
감자채볶음을 좋아하는데 채 썰기 힘들잖아요.ㅎㅎ
 
샌드위치도시락통, 바나나케이스와 사과케이스, 방울토마토케이스, 키위케이스까지 네덜란드에서 살 수 있어요.
하지만 텀블러는 한국에서 파는 것 보다 좋은 걸 보지 못했어요.
꼬북아내는 락앤락 텀블러를 3개 가져와서 유용하게 쓰고 있어요.
 
아이가 있으면 에디슨젓가락 가져오면 좋을 것 같아요.
 
네덜란드 수도인 암스테르담 근처로 이사가시는 분은 한식재료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아요. 아시아인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는 마트에서도 한식재료를 팔기도 해요. 그러니 지레 겁먹고 한꺼번에 많은 식재료를 가져가지 않아도 된답니다. 
 
가족단위로 네덜란드로 이주하는 분들과 유학으로 혼자 이주하시는 분들에 따라 필요한 한식재료의 종류가 많이 다를거예요.
김을 많이 가져가면 좋다고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굳이 김을 먹지 않아도 괜찮은 분들도 있잖아요.ㅎㅎㅎ
김장을 하시려는 분들은 천일염, 고춧가루는 필수로 가져오셔야 하지만 김치를 사먹는 분들은 필요 없는 식재료입니다.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식재료만 가져오되 너무 많이 가져오지는 마세요.^^ 네덜란드 집의 냉장고는 너무너무 작습니다. 
그리고 Kjfoods나 Kmall 홈페이지 보시면 거의 다 택배로 주문할 수 있어요.
 

[네덜란드 한식재료2] 독일과 유럽(EU)지역으로 배달 가능한 온라인한인슈퍼 kjfoos 후기

목요일날 오전에 Kjfoods에서 배송되었다고 UPS송장번호를 메일로 받았어요. 그래서 몇일 걸릴 줄 알고 느긋하게 있었죠.^^ 그런데 그 다음날 오후에 도착한거 있죠?? 두둥~ UPS아저씨가 어색한 발음

holland.tistory.com

 

[네덜란드 한식재료1] 독일과 유럽(EU)지역으로 배달 가능한 온라인한인슈퍼(Kfoods, Kmall,Shinhan mall)

타지 생활을 하니 한식이 먹고 싶을 때가 많아요. 꼬북아내가 있는 네덜란드 흐로닝언에는 동방행이라는 중국마켓이 있어요. 그곳에서 고추장, 쌈장, 된장, 김, 라면같이 한국음식을 살 수 있어

holland.tistory.com

 
또 한국에 있는 가족에게 부탁해서 EMS로 식재료를 받을 수도 있답니다. 항공 택배이기 때문에 일주일에서 15일정도 걸린답니다. 
 
궁금하신 것은 댓글로 질문하시면 제가 아는 부분은 알려드릴게요.^^
 
네덜란드 정착하는 노하우에 대해 전자책을 집필하였습니다. 네덜란드에서 정착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공지]네덜란드 생활안내서_정착편 전자책 구입 안내

 

[공지]네덜란드 생활안내서_정착편 전자책 구입 안내

안녕하세요.^^ 꼬북아내가 개인사업자 등록을 완료 했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크몽과 탈잉에서 판매하던 것을 중지하고 망고띡 블로그에서 전자책 판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 망고띡 블로

holland.tistory.com